둘째 은유
영유아에게 할 수 있는 적절한 훈육방법 6가지
SSO_♥
2023. 3. 26. 23:38
반응형
안녕하세요. SSo_vely에요. 오늘은 늦게 인사를 드리네요.
업무를 본다고 너무 늦게 인사를 드리는데요... 그래도 미룰 수 없는 육아 정보 드려야겠죠.
오늘은 저도 잘 되지 않는 건데요. 육아 중에 겪을 올바른 훈육방법이에요.
함께 정보를 보시면서 가보실까요? 저도 글을 적으면서 함께 공부해 볼게요.^^
먼저 크게 6종류로 안내를 드릴게요.
목차
- 주의력 분산시키기 ( 잘못된 행동이나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을 한다면)
- 단호히 경고를 하기
- 진정을 시키기 (타임 아웃)
- 얘기는 간결하게 그리고 친절하게 얘기하기
- 결정권을 작게나마 부여하기
- 대안의 행동을 제시하기
1. 주의력 분산시키기
- 아이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. 그렇게 될 때는 주의력을 돌리는 거예요. 그리고 주의력을 돌린 다른 행동을 아이가 잘 해낸다면 당연히 칭찬을 해준다면 좋아하고 학습이 잘 되겠죠.
2. 단호히 경고를 하기
- 아이들은 각인을 시켜줄 필요가 있답니다. 아이가 규칙을 어기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들 그리고 부적절하게 행동을 한다면 경고를 단호히 합니다. 잘못된 행동을 하였을 때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는 상황을 알 수 있도록 경고를 합니다.
3. 진정을 시키기 (타임 아웃)
- 어린이들은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하면 진정된 시간(즉 타임아웃)을 이용한 시간을 부여해 봅니다.
- 어린아이가 스스로 진정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의 행동에 즉각적인 결과를 줄 수 있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.
4. 얘기는 간결하게 그리고 친절하게 얘기하기
- 아이는 어휘력이 성인에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장황하게 설명을 길게 얘기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. 간단하고 어떤 점에서 이런 결과를 마주해야 하는지 설명을 하고 앞으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얘기를 합니다
5. 결정권을 작게나마 부여하기
- 아이들은 독립심을 성장시키면서 통제력을 갖춰간다고 생각합니다. 아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이 있어 잘못된 행동을 한다면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어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게끔 도움을 줍니다.
6. 대안의 행동을 제시하기
-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이라고 나무라지만 말고 어떠한 행동을 해야 조금 더 옳은 방법이고 효율적인 방법인지 이야기를 합니다. 아이가 어떻게 바른 행동을 해야 할지 잘 모른다면 올바른 행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.
SSo_vely의 개인적인 생각
육아를 하다 보면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격하게 될 때가 사람인지라 있는데요. 그래도 위에 나와 있는 사항을 알고 숨을 크게 한번 내쉬면서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. SSo_vely도 안 되는 바 함께 노력하면서 위에 사항을 참고 삼아 육아를 해보자고요. 우리 아이에게 좋은 거라면 시도는 해보는 게 또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. 공감으로 와닿는 정보도 있으실 테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는 정보도 있을 수 있지만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정보를 얻어감으로써 우리 슬기로운 육아를 해보자고요. 오늘 늦은 저녁 글을 이만 마치면서 인사드리겠습니다. 감사합니다^^
반응형